렘수면

 

사람마다 적정 수면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렘수면 계산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는 8시간 정도 수면을 취할 것을 권장하지만 나에게 맞는 수면시간을 찾고 싶다면 3일간 알람시계 없이 기상해보면 평균 수명 시간을 알 수 있다. 앱을 통해 렘수면을 계산하면 렘수면 기상법을 응용할 수 있다.

꿈이 이루어지는 렘수면은 양옆으로 움직이는 안구운동이 특징이다. 렘수면 중에는 몸의 근육이 모두 이완돼 힘을 쓰거나 움직이는게 불가능하다. 하지만 렘수면 행동장애는 움직일 수 없는 신체를 움직이며 주먹질과 발길질을 하는둥의 심한 잠꼬대가 특징이다.

렘수면에는 비렘수면, 난렘수면이 존재한다. 렘수면은 기억력·집중력·감정조절 등의 정신적 피로를 회복시킨다. 이때 대부분의 꿈을 꿔 꿈 수면이라고도 한다. 논렘수면은 주로 근골격계, 심장, 위장관 등 신체 피로를 회복시킨다. 깊은잠인 3단계로 이어진다.

일반적으로 4단계의 렘수면과 논렘수면으로 이뤄져있다. 단계 1은 잠이 들자마자 시작하며, 1시간 가량이 지나면 단계 4로 접어든다. 잠이 가장 깊이 드는 단계 4가 끝나면 렘수면에 다다르기 전의 얕은수면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렘수면은 잠이 든지 2시간 가량이 지난 후에 나타난다.

몸은 자고 있으나 뇌는 깨어 있는 상태의 수면을 말한다. 렘수면 행동장애는 원래 렘수면에선 팔·다리 같은 신체를 움직일 수 없는데, 이 신체를 움직이게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심한 잠꼬대도 특징으로 볼 수 있다.

Meolago – 머라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