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ADHD

 

 

한국형 성인 ADHD척도에서 증상을 알고 테스트 해 볼 수 있다. ▷일할 때 세부 사항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한다. ▷일이나 여가 활동을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 집중하는 것이 어렵다. ▷쉽게 산만해 진다.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거나 참견을 한다.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를 뜨고 돌아다닌다. 이 질문들에 매우 자주 그렇다라고 대답한다면 ADHD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초점이 맞춰저 있는 ADHD는 성인도 걸릴 수 있다. ADHD 증상은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이다. ADHD인지 측정을 해보려면 테스트가 가능하다. ▷수업이나 업무 중에 가만히 있지 못한다. ▷업무나 과제 등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한다. ▷무엇인가를 수행하는 것에 있어서 사소한 실수를 많이 한다. ▷이야기를 한 번 시작하면 멈추지 않는다. ▷자신의 말만 하고 타인의 말은 잘 듣지 않는다. 이와 같은 증상이 많이 보인다면 ADHD를 의심해봐야 한다.

경우 쉽게 넘길 문제가 아니다. ADHD는 전두엽의 기능이 떨어져 발생하는데, ADHD로 인한 수면장애가 발생하면 전두엽 피질에 손상을 입혀 몸의 회복 기능이 저하돼 과잉행동과 부주의 증상들이 악화될 수 있다. 마그네슘 결핍 증상이 ADHD와 혼동되곤 하는데, 마그네슘이 부족해 신체의 많은 효소들이 활성화가 안되서 집중력 저하나 피로감이 상승된다. 이 경우 정맥(근육내)으로 주사를 맞는게 권장된다.

ADHD는 소아와 초등생 사이의 아이들에게 발생하기도 한다. 실제 국내 초등학교 재학중인 아이들 중 평균 7.5%, 20명당 1~2명에 해당될 정도로 흔한 질병이다. 대뇌 주의력 조절 및 실행기능의 문제가 있어 잠시도 가만히 있지도 못해 실수도 잦고 본의 아니게 주변 사람들을 방해하거나 간섭하게 되는 증상을 보인다. 아이가 ADHD가 의심된다면 가능하면 일찍 전문적인 진단을 받아야한다.

수면장애와 ADHD가 무슨 관계냐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정서적으로 이상 징후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주로 ADHD 환자들이 겪는 수면장애의 증상으로는 구강호흡을 하거나 코골이, 자는 동안 숨을 멈추는 수면무호흡증이다. ADHD와 다른 마그네슘 결핍 증상은 짜증과 피로를 쉽게 느껴 발생하는 증상으로 흔히 ADHD증상과 비슷해 오해할 수 있는데, 마그네슘을 적정량 복용하면 사라진다.

Blogger

Meolago – 머라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