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이

 

근본적으로 이갈이 자체를 없앨 수 없는 치료법이 현재는 없다. 구강장치요법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 치료법이다. 구강장치 자체가 이갈이를 없애주지는 않지만 이갈이를 줄일 수 있으며 이갈이로 인해 발생하는 힘이 치아, 치주조직, 근육, 턱관절 등에 전달되는 것을 차단하여 이갈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우스피스, 양압기 등이 있다.

힘은 잘 견디지만 수평 방향으로 가해지는 힘을 잘 받지 못하는 턱관절은 이갈이를 할 경우 심하게 손상된다. 반복적으로 이갈이가 진행된다면 턱을 움직이는 근육들이 비정상적인 힘을 많이 받게 되어 얼굴 주위 근육에 묵직하고 뻣뻣한 느낌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정상적인 턱 운동을 방해할 수 있다.

이갈이를 하는 경우 소음으로 인해 주변사람들의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 이갈이를 하면 치아가 빨리 닳게 되고 치통, 턱과 턱근육 주위 통증과 두통이 나타날 수 있다. 아래위 치아들이 수평방향으로 움직이면서 마찰을 일으키는데, 치아는 구조상 수직방향의 힘에는 강하지만 수평방향의 힘에는 매우 약하므로 심하게 손상된다.

치아를 꽉 물거나 옆으로 가는 증상을 포함하는것을 이갈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이갈이는 수면 시에 나타나는 행위만을 지칭한다. 이갈이 원인은 부정교합, 얼굴과 관절의 형태 등과 같은 형태와 관련된 요인보다는 사회심리학적 요인 및 병태생리학적 요인이 주목을 받는다.

관리하는것이 이갈이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가 2~5배 정도 이갈이 빈도가 더 많다고 한다. 과도한 음주역시 마찬가지므로, 금주와 금연은 필수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도 삼가야한다.

Meolago – 머라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