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에서는 변화가 일어난다. 스트레스로 인해 여러가지 안좋은 증상들이 생기지만 특히 잠을 못자는 불면증은 크다고 할 수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은 피로함이 느껴지지만 잠에 드는 것이 어렵다. 생활패턴이 일정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고, 걱정과 생각이 많아 잠자기 전 많은 생각을 하는 경우에도 발생한다. 이런 경우 뇌파를 자극하는 치료를 받는것도 좋다.

장기간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 기능이 떨어져 질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된다. 과다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다양한 정신신체장애의 발병과 악화는 물론이고 암과 같은 심각한 질환도 영향을 많이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탈진증세나 우울증 같은 정신병부터 시작해서 위장관염이나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하기도 한다.

스트레스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 스트레스 역시 증상이 여러가지다. 주로 생리적, 심리적, 행동반응으로 나뉜다. 스트레스로 인한 생리적 반응은 변비, 설사, 입 마름, 과도한 배고픔, 졸도, 두통, 불면증, 수면장애, 과면증 등이 있다. 심리적 반응으론 분노, 불안, 싫증, 우울증, 피로, 욕구 좌절, 무기력감, 초조 등이 있으며 행동 반응으론 혀를 깨문다던지 이갈이를 하거나 긴장성 경련이 오기도 한다.

자기자신의 의한 내적 원인으로 볼 수 있는 스트레스는 다양한 병과 질병을 불러온다. 특히 스트레스에 취약한 근골격계, 위장관계, 심혈관계에 병이 발생하기 쉽다. 긴장성 두통과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스트레스성 위염, 고혈압 등이 영향을 많이 받는것으로 알려졌다.

Meolago – 머라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