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

 

수면장애는 인구의 약 20% 이상이 경험했거나 앓고 있는 흔한 질환이다. 수면장애 증상은 일상생활에 피해를 끼쳐 학습장애, 능률저하, 교통사고, 안전사고, 정서장애, 사회적응장애 등의 원인이 된다.

건강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있음에도 낮 동안에 각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 등 수면으로 장애를 겪는 폭 넓은 개념을 의미한다. 수면장애 증상으론 수면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다면 의심해봐야 한다.

종류별로 치료법도 다르다. 수면장애를 치료하려면 하지불안증후군은 도파민 효현제로 치료한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흔히 동반되어 나타나므로 증상이 심하다면 양압기라는 장치를 이용해 치료한다. 수면위생과 수면환경을 유지하는것도 중요하다.

방해받아 생기는 수면장애 종류는 불면증, 기면증과 과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렘수면 행동장애, 주기성사지운동증, 야경증, 몽유병 등 다양하다. 연령대 상관하지 않고 발생하는 편이다.

폐경기 이후 시작되는 갱년기 수면장애 증상은 여성호르몬 수치가 감소하는 40대 후반부터 많이 발생한다. 프로제스테론이 더 이상 분비되지 않아 대체로 불면증으로 이어진다. 원할한 수면을 위해 뇌파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뇌파치료가 효과가 좋다. 우울증의 주 증상이 불면증인만큼 꾸준한 상담과 약물치료도 중요하다.

Meolago – 머라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