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증후군
하지불안증후군

 

 

추가적 검사외에도 기본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하지불안증후군 진단 시 4가지 필수 요건이 있다.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 쉬거나 움직이지 않을 때 시작되는 불쾌한 감각, 운동에 의해 불쾌했던 감각이 부분적으로 완화된다거나, 움직이고자 하는 충동과 감각이 낮보다는 저녁이나 밤에 악화되고 나타나는 것이다.

말초신경병증 같은 연관 질환이 있는 경우 연관 질환을 치료하면 하지불안 증후군은 크게 호전될 수 있다. 일차성은 가족력이 있는지 확인해야하며, 이차성은 철분 부족 외에도 당뇨병, 신장병, 알콜중독, 파킨슨병, 말초신경변증등도 원인이다. 대표적인 치료약으로는 파킨슨병 치료 약물, 항경련제, 일부 마약성 진통제, 수면장애 관련 약물들이 사용된다.

여성 불면증의 원인인 하지불안증후군은 임신으로 인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임신을 할 때 철분이 부족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라디올 수치의 변화도 발병 원인이다. 출산을 앞둔 세 달 동안 증상이 가장 심해진다. 적절한 운동과 철분제를 통한 철분 보충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출산하면 완화된다.

생성하는 뇌 영역에 철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임신 중 하지불안증후군이 나타난다.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체내 도파민 생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다리에 불편한 느낌이 나타나게 된다. 다리를 꾸준히 마사지 해주고, 몸에 무리가지 않는 운동과 철분제를 통한 철분 보충이 필수다. 출산을 하면 증상이 호전된다고 한다.

잠을 못 이뤄본 적이 있다면, 하지불안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참을 수 없는 충동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학적 상태를 말한다.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은 다리, 발, 손, 몸통 등에 정확히 표현하기 힘든 불쾌한 감각이 느껴지며 잠들기 전에 나타난다. 중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Blogger

Meolago – 머라고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