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퇴직금 지급기준은 근로기간 1년 이상(휴직사유에 상관없이 휴직기관도 근로기간에 포함. 근로관계 유지한 상태), 주 15시간 이상 일하는 근로자에 해당한다. 퇴직금 지급기한은 퇴직한 날로부터 14일내다. 14일내로 지급하지 못할 경우 지연된 날짜에 대하여 연20%의 지연이자를 추가로 지급해야한다. 퇴직금 미지급 신고는 고용노동부에 하면 되고,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3년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한다.

퇴직금은 근로자가 상당기간을 근속하고 퇴직하는 경우 근로관계의 종료를 사유로 하여 사용자가 지급하는 일시지급금을 뜻한다. 퇴직금 정산방법은 퇴직 직전 3개월 평균임금을 기준으로 계산하며 상여금과 연차휴가수당도 포함된다. 근로자의 동의가 없는 한 퇴사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퇴직금 정산서, 퇴직금 정산신청서는 각 회사마다 맞춰진 양식대로 작성하면 된다.

지급기준은 계속근로기간 1년 이상, 주 15시간 이상 일하는 근로자여야 받을 수 있다. 퇴직금 지급기한은 사업주는 근로자가 퇴직한 경우에 그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4일 이내다. 퇴직금 미지급 신고는 고용노동부 민원에 신고하면 된다. 특별한 사정이 있지 않은 경우 퇴직금을 미지급 했다면 3년이하의 징역·2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게 된다.

정산표는 각 고용된 회사의 양식을 맞추면 된다. 퇴직금 정산사유는 주로 퇴직금 중간정산을 할 때 발생한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에 해당되도 사용자 측에서 반드시 지급해야할 의무는 없다. 퇴직금 정산사유는 무주택자인 자가 본인 명의로 주택구입하는 경우, 무주택자가 주거를 목적으로 전세금·보증금을 부담하는 경우, 6개월 이상 요양을 필요로하는 이를 부담하는 경우, 퇴직금 중간정사 신청일부터 역산하여 5년 이내에 근로자가 파산선고를 받은 경우, 개인회생절차개시 결정을 받은 경우, 정년 연장 및 보장하는 조건으로 임금을 줄이거나 소정근로시간을 변경하여 3개월 이상 근무하기로 한 경우 등이 있다.

정산표는 사업장마다 다르다. 퇴직금 정산사유는 중간정산 할 때 가능하다.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는 중간정산 사유에 해당하더라도 사업체 측에서 이를 반드시 지급할 의무는 없다. 퇴직금 정산사유 이유는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시행령 제3조에 따른다. 무주택자인 자가 본인 명의로 주택구입하는 경우, 무주택자가 주거를 목적으로 전세금·보증금을 부담하는 경우, 6개월 이상 요양을 필요로하는 이를 부담하는 경우, 퇴직금 중간정사 신청일부터 역산하여 5년 이내에 근로자가 파산선고나 개인회생절차개시 결정을 받은 경우, 사용자가 정년을 연장·보장하는 조건으로 임금을 줄이거나 소정근로시간을 변경하여 3개월 이상 근무하기로 한 경우, 천재지변 등으로 피해를 입는 등의 사유가 있다.

Meolago – 머라고닷컴